만화&애니

AI 피규어 만들기 직접 해봤다! ChatGPT vs 나노바나나 비교 후기

alwaysnewday 2025. 10. 12. 06:15

AI 피규어 만들기가 요즘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캐릭터나 인물의 이미지를 AI에게 보여주고 적절한 명령어를 입력하여 피규어를 사진으로 찍은 것 같은 느낌으로 바꿔주는 방식입니다.

 

AI 피규어 만들기 직접 해봤다! ChatGPT vs 나노바나나 비교 후기

 

AI 피규어 만들기에 사용되는 AI 모델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중 피규어 이미지 만들기가 잘 된다고 평가되는 모델은 최근 구글에서 공개한 ‘나노바나나’입니다. 

 

목차

  1. ChatGPT로 시도한 첫 AI 피규어 만들기
  2. 배경 추가 시도의 어려움
  3. 나노바나나로 다시 시도한 AI 피규어 만들기
  4. ChatGPT와 나노바나나의 협력
  5. 마무리

 

 

ChatGPT로 시도한 첫 AI 피규어 만들기

그런데 이미지 생성 기능에 특화된 AI 모델들이 있긴 하지만 ChatGPT에도 이미지 생성 기능이 있으니 한번 시도해 보기로 했습니다. 프롬프트 명령어를 몰라도 ChatGPT는 알아서 하지 않을까 싶었기 때문이었죠.

 

일단 AI 피규어 만들기에 사용한 이미지는 ‘일하는 세포 블랙’에 나오는 백혈구 캐릭터입니다.

 

AI 피규어 만들기 직접 해봤다! ChatGPT vs 나노바나나 비교 후기

 

먼저 ChatGPT 에게 AI 피규어 만들기에 관해 물어보니까 아는 대로 답변해 주면서 바로 만들어볼지 제안을 했습니다. 이렇게 쉽게 그냥 되나? 싶어서 위 이미지를 통째로 ChatGPT에 던져주고 제안하는 대로 만들어 보라고 했더니 다음과 같았습니다.

 

AI 피규어 만들기 직접 해봤다! ChatGPT vs 나노바나나 비교 후기

 

처음에 만들었던 이미지였는데 원하는 의도가 아니라서 다시 피규어처럼 만들어 달라고 시킨 결과

 

AI 피규어 만들기 직접 해봤다! ChatGPT vs 나노바나나 비교 후기

 

결과물이 꽤 그럴싸하게 나왔습니다. 뒷부분 칼자루가 제대로 묘사가 안 되긴했지만 별로 복잡한 명령어 없이 만들어낸 결과치고는 꽤 준수한 것 같았습니다. 특히 나름 3D로 재해석한 표정이 상상했던 이미지와 비슷해서 마음에 들었습니다.

 

 

배경 추가 시도의 어려움

마음에 드는 이미지에 배경을 추가해서 더 현실감 있는 AI 피규어 만들기를 시도하고 싶어져서 배경 설명을 해주고 다시 작업을 시킨 결과

 

AI 피규어 만들기 직접 해봤다! ChatGPT vs 나노바나나 비교 후기

 

배경까지는 괜찮은데 먼저 생성했던 피규어 모델이 유지되지 않고 달라졌습니다. 달라진 이미지가 마음에 안들어서 재작업을 여러 번 시켰는데 그때부터 미묘하게 계속 달라져서 원하는 대로 컨트롤 하기가 어려웠습니다. 

 

AI 피규어 만들기 직접 해봤다! ChatGPT vs 나노바나나 비교 후기AI 피규어 만들기 직접 해봤다! ChatGPT vs 나노바나나 비교 후기AI 피규어 만들기 직접 해봤다! ChatGPT vs 나노바나나 비교 후기AI 피규어 만들기 직접 해봤다! ChatGPT vs 나노바나나 비교 후기
작업 한 이미지들 중 일부

 

계속 작업을 반복할 수록 칼을 양손에 잡고 있기도 하고 표정도 미묘하게 원하는 느낌으로 만들기가 어려웠습니다. 미세한 부분까지 원하는 결과가 나오게 수정하기 어려울 것 같아서 일단 ChatGPT 작업은 중단했습니다.

 

 

나노바나나로 다시 시도한 AI 피규어 만들기

이번에는 나노바나나에 캐릭터 원본 이미지를 가져가서 배경을 만들어보기로 했습니다. 나노바나나에서 작업에 필요한 프롬프트는 ChatGPT에 질문해서 다음과 같이 만들어준 것을 그대로 가져다가 사용했습니다.

 

Turn this character into a realistic PVC figure on a white desk. Keep the original pose. Remove any black outlines or anime line art. Use realistic shading and PVC surface reflections. Soft lighting, no drawn edges, smooth shadows.

 

AI 피규어 만들기 직접 해봤다! ChatGPT vs 나노바나나 비교 후기

 

결과는 놀라웠습니다. 확실히 이미지대로 만들긴 했는데 AI가 이미지를 굉장히 충실하게 반영한 듯한 느낌으로 만든 것 같았습니다. 특히 표정 같은 부분. But! AI는 일을 잘했지만 제가 원하는 느낌은 아니었습니다.

 

 

ChatGPT와 나노바나나의 협력

그래서 ChatGPT에서 생성해 두었던 이미지 중 마음에 드는 것을 이용해서 피규어 이미지는 그대로 두고 배경만 추가해 보기로 했습니다. 이 작업에 필요한 프롬프트 역시 ChatGPT에 질문했더니 다음과 같이 알려줬습니다.

 

Keep the figure exactly the same — pose, lighting, and materials unchanged — but replace only the background with a clean white desk and a silver laptop beside the figure under soft natural light. Do not modify or reposition the figure.

 

AI 피규어 만들기 직접 해봤다! ChatGPT vs 나노바나나 비교 후기

 

나노바나나에서 시도한 결과는 매우 성공적이었습니다. ChatGPT 보고 있나? 이 결과를 가지고 동영상 제작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사이트의 동영상 만들기 기능을 이용해 보았습니다.

 

 

무료 버전으로는 5초까지만 만들 수 있었습니다. 짧은 영상이지만 상당히 자연스럽습니다.

 

 

마무리

AI 피규어 만들기를 할 때 ChatGPT는 별도의 프롬프트 명령어를 몰라도 알아서 피규어 이미지 작업을 해주긴 합니다. 다만 그래서 인지 결과물이 어떻게 나올지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반면 나노바나나를 이용했을 때는 원본을 거의 복사해서 붙여넣기 한 수준으로 원본 이미지 형태를 그대로 반영해서 피규어화 시켰습니다. 마음에 드는 원본이 있다면 나노바나나에서 이미지를 만들면 편할 것 같습니다.

 

ChatGPT는 다소 랜덤성이 있긴하지만 여러번 시도하다보면 의외로 마음에 드는 이미지가 얻어걸리긴 합니다. 대신 그걸 똑같이 다시 재현해달라고 요청을 해도 잘 안된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기존 이미지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수정 작업을 하는 것도 나노바나나는 잘 해냈습니다. 만약 피규어 이미지의 일부분만 수정하는 작업을 시켜보면 잘 해낼지 궁금해지긴 합니다.

 

다만 이미지 수정을 지시할 때 내가 떠올리는 이미지를 말로 표현해서 전달하는 건 매우 어려운 것 같습니다.